티스토리 뷰

대기업 ESG 3년차 담당자가 들려주는 실무 이야기입니다.

구글 검색에서 나오지 않는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내용을 담았습니다.

ESG 취업준비생은 물론, 갑작스레 ESG 업무를 맡게된 현직자분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겁니다.

지속가능경영보고서

◆ 발간 일정

보고서 발간 일정에 대해 정해진 기준은 없지만 보통 6월말 발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국내 기업의 경우 3월에 전년 마감에 대한 사업보고서가 공시되기 때문에, 4월~6월 약 3달 간 보고서 작성을 진행하고 6월 말쯤 발간하게 됩니다. 앞서 말했듯, 이는 정해진 기준은 없습니다. 기업의 상황에 따라 더 앞당겨지기도, 더 늦춰지기도 합니다.


◆ 발간 프로세스 (파트너사 선정 tip부터 완성도 높은 보고서를 만들기까지)

* 컨설팅 파트너사 선정

: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처음 발간하는 경우, 대부분 보고서 발간 컨설팅사의 도움을 받아 작성하게 됩니다. 하지만 돈만주면 알아서 써서 결과물을 턱 하고 가져다준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입니다. 컨설팅사는 올바르게 국제기준에 맞춰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해주는 것이며, 실제 컨텐츠는 기업에서 작성하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또한 컨설팅사를 선정하게 되면 컨설팅사가 함께 일하는 제3자검증사, 디자인사, 영문번역까지 같이 연계하여 일괄로 진행하게 됩니다.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컨설팅 파트너사는 주로 회계법인(삼일, 삼정, 한영, 안진 등), 협희(한국표준협회, 한국능률협회 등), 경영컨설팅사 (더씨에스알, 한국생산성본부 등)에서 서비스 하고 있으며, 서비스 비용은 보통 회계법인이 가장 비싼 편이었지만, 최근에는 경쟁 심화로 인해 협상에 따라, 업무 범위에 따라, 그 차이가 제각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업무 역량에 대한 부분도 특정 조직이 더 낫다고 단정적으로 일반화 할 수 없으며, 우리 기업에 배정되는 담당이 누구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대한 많은 곳과 미팅을 해보고, 경쟁입찰을 진행한다면 경쟁력 있는 단가로 진행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더불어, 파트너사사 별 레퍼런스를 보면 어떤식으로 결과물이 나오겠구나 감을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이 컨설팅사 뿐만 아니라 컨설팅사가 연계하여 외주를 맡기는 디자인사의 레퍼런스도 확인해야합니다. 보고서의 내용도 중요하지만 내용과 구성만큼 중요한 것이 디자인입니다. 같은 내용이라도 어떻게 디자인하느냐에 따라서 독자가 받아들이는 완성도는 천지차이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디자인사 [탈란톤]이 레퍼런스(삼성전자, 네이버, 현대차, SK 등) 도 좋고 완성도 높은 디자인을 제공하는걸로 보여집니다.

 

목차

 

*목차 설정
보고서 작성에 앞서 보고서가 어떤 흐름으로 어떤 내용을 담을지에 대한 큰 틀을 정해야합니다. 이를 보고서의 첫 페이지 [목차]를 통해 볼 수있습니다. 목차가 특별할 게 있겠냐 생각할 수도 있지만, [회사소개]-[환경]-[사회]-[지배구조]-[정량데이터]의 기본적인 구조에서 벗어나 각 기업마다 저마다의 장점이 부각될 수 있는, 목차를 정하는 것도 경쟁력 있는 보고서를 만드는 첫 출발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 기업에 꼭 맞는 목차를 정하기 위해서는 컨설팅사에 알아서 정해달라고 맡기지 마시고 타사의 보고서 목차 구성을 엑셀로 정리해보고 비교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이중중대성평가


*중대성 평가
국제 표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가이드라인 GRI 2021에 반드시 요구되는 내용으로 이중중대성 평가를 반영하는지가 있습니다. 기업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사회로부터 받는 기업의 영향에 대한 이슈사항에 대해 기업의 이해관계자(임직원, 투자자, 파트너사, 고객 등)들로부터 설문조사를 통해 중대 이슈를 선별해내는 작업입니다. 구글이나 네이버 설문조사 폼을 활용해 SMS나 이메일을 통해 편리하게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통계를 낼 수 있습니다. 보통 설문 문항을 컨설팅사에서 작성하고 검토하는 과정에서 기업의 상황에 맞춰 수정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난 후, 컨설팅사에 연락처, 이메일주소 등을 전달하면 컨설팅사에서 설문조사 진행하고 통계에 따른 중대 이슈를 도출합니다. 이 과정에서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했던데로 데이터값이 나오지 않는 난감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령, 중대이슈 10가지를 도출하는데 ‘환경’에 대한 이슈가 하나도 없이 기업문화, 인권, 경영진 등 민감한 사항으로 잔뜩 뽑혀있다면 어떡해야 할까요? 당연히 가감 없이 실제 도출된 데이터값 그대로 반영하는고 집중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것이 기업이 진정한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나아가는 방향입니다. 그래도 외부에 공개되는 자료인 만큼 조직 책임자와의 충분한 사전검토는 거치시길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본격적으로 ESG 실무자의 핵심 업무,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작성 TIP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기업 ESG 담당자의 실무 가이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 ① 기획하기

대기업 ESG 3년차 담당자가 들려주는 실무 이야기입니다. 구글 검색에서 나오지 않는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내용을 담았습니다. ESG 취업준비생은 물론, 갑작스레 ESG 업무를 맡게된 현직자분들에

youknowwhat33.com

 

대기업 ESG 담당자의 Daily Routine

대기업 ESG 3년차 담당자가 들려주는 실무 이야기입니다. 구글 검색에서 나오지 않는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내용을 담았습니다. ESG 취업준비생은 물론, 갑작스레 ESG 업무를 맡게된 현직자분들에

youknowwhat33.com